한국 유일의 메이드 카페
하녀가 주인을 섬기는 콘셉트의 '메이드(Maid) 카페'가 서울에서 문을 연 가운데 한 달 치 예약이 이미 마감되는 등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에 이미 생겼다 사라진 메이드 카페들이 그러했듯, 해당 카페 역시 “성 상품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등의 비판적인 시선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난 15일 일본식 메이드 카페인 A 카페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해당 카페에서는 메이드 복장을 한 직원들이 손님을 '주인님'이라고 부르며 음식과 음료를 제공합니다.
‘메이드’는 하녀나 가정부를 뜻하는 말로, 일본에선 이런 콘셉트를 한 카페가 인기입니다. 100% 예약제로 운영되는 이 카페는 영업 첫날부터 3월 일정이 모두 예약이 마감됐다고 합니다. 카페 측에 따르면, 이 카페에서 유흥접객 행위 등의 불법 행위는 금지돼어 있습니다. 카페 측은 성희롱이나 성추행 등 성범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일각에서 ‘퇴폐업소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메이드의 연락처나 SNS 계정 등을 묻는 등의 행동도 퇴장 조치 대상이라고 카페는 밝혔습니다. 카페는 “매너 있고 품격 있는 행동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메이드 카페 자체가 성 상품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미성년자들도 출입이 가능한 만큼 어린 학생들이 잘못된 성 관념을 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카페 주변에는 초등학교, 유치원, 영어학원 등 아동시설들이 즐비하며 이 때문에 카페는 “아이들과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복장을 금지한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인근 주민들의 우려는 여전하다고 합니다. 반면 긍정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주변 상인들은 “해당 카페가 지역 명소로 알려져 상권 활성화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카페가 우리나라에도 생기게 된 것에 관해서는 유튜브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게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유명한 여행 유튜브들의 일본메이트카페 방문이나 일본 호스티스 콘셉트의 다나카도 메이드카페의 식사 전 먹는 주문? 을 따라 하면서 유행을 타며 우리나라에 카페까지 생긴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메이드카페?
좁은 의미에서는 메이드가 손님을 '주인님'이라 칭하며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요식점으로, 일본 애니 피아캐롯에 어서 오세요! 시리즈가 히트를 친 후 일본 오타쿠 계에 메이드 붐이 일어나며 이것을 현실에 옮기려는 과정에서 등장한 서비스업의 음식점을 한 형태입니다. 법적으로는 음식점으로 분류되지만, 음식보다는 점원의 접객에 방점이 찍히는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메이드 카페에서 메이드를 접한 오타쿠들은 그동안 화면이나 지면상에서만 보고 접했던 메이드가 현실에 나타나 걸어 다니는 모에요소가 되어 애교를 부리는 모습을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후 '메이드'를 내세운 각종 업소들이 일본 아키하바라는 물론, 이케부쿠로나 오사카, 코베 등 일본 각지에 우후죽순 격으로 범람했다고 합니다. 본래 메이드 붐으로 인해 탄생한 가게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점원이 메이드인 경우가 주류지만 메이드 카페의 수가 늘어나며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속성을 도입한 가게가 등장했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 이케부쿠로에 등장한 집사 카페가 대히트를 치며 나름의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고도 합니다. 카페 외에도 술을 마실 수 있는 바나 안경점, 미용실에도 메이드 형태의 업소들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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